일반기계기사 시험 정보, 합격률, 필요성 및 진로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예전에 공대를 떠올리며 전,화,기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는데 전기, 화학, 기계의 산업발전이 활발히 이루어 졌고 그에 따라 3가지 전공분야의 취업 시장도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 중 기계분야 자격증 중 하나인 해당 자격증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중화학공업이 발전하게 되었고 중화학공업과 관련된 시설인 에너지 변환 시설, 열유체 역학시설, 기계 제작설비, 기계 설계 등 모든 설비는 기계와 연관되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계관련 업종이 성장을 이루었지만 현재에도 많은 부분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기계산업에서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당 기사 자격증 시험 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1. 2023년 시험 정보(응시 자격)
해당 자격증 취득 후 수행직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수행 업무는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 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등 기계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활용해 일반 기계설비 설계, 제작, 시공, 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사급 시험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기술자격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관련 분야 경력자 등 응시자격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 관련학과 전공자
- 대졸(졸업 예정자)
- 2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2년
- 3년제 전문대졸(졸업예정자) + 실무경력 1년
- 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
- 산업기사 수준 훈련 과정 이수 + 실무 2년 이상
- 순수 경력자
- 실무 경력 4년 이상(동일, 유사 분야)
*관련학과 : 기계공학, 금형설계, 기계산업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계시스템공학, 기계산업시스템공학,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 산업기계공학, 건설기계공학 등 *동일직무분야 : 경영 · 회계 ·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 · 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 · 에너지 등 응시자격이 안된다면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106학점을 취득하시면 응시자격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법에 의해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교과목을 이수하여 일정학점을 취득하면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온라인으로 학점 이수가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2. 시험 과목 및 2023년 시험 일정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매년 3회의 정기시험이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3월, 6월, 9월 총 3회의 기회가 있으며 자세한 시험 일정과 접수방법은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사 시험은 필기와 필답형 실기, 작업형 실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사급 시험처럼 필답형만 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총 3회의 시험을 응시해야합니다. 2022년부터 시험 문제 출제 기준이 변경되어 2023년까지 적용되었고 큰 변화는 없으며 세부내용만 약간 바뀌었습니다. 2024년에 기계설계기사와 통합예정으로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2023년 안에 취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시험과목
- 필기 : 1. 재료역학, 2. 기계열역학, 3. 기계유체역학 , 4.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5.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 실기 : 일반기계설계 실무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50점) + 작업형(5시간, 50점)]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시험 응시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43,400원
3. 합격률
합격률을 살펴보면 가장 최근인 2022년의 경우 필기 합격률은 39.4%, 실기 합격률은 45.1%로 다른 기사급 시험과 비슷한 수준의 합격률을 나타내었습니다.
필기의 경우 CBT시험으로 출제됩니다. 난이도는 10년치 과년도 기출문제를 충분히 숙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기출 문제를 외우기 보다는 문제의 이해도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됨에 따라 외우는 것으로는 합격에 한계가 있습니다. 출제된 문제의 제시된 조건이 다르거나, 같은 조건에 요구하는 답안이 다르기 때문에 전기기사와 함께 시험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실기(필답형)의 경우 기계공학과 전공 수업에 다루는 기계요소설계에 나오는 것들이 문제로 출제됩니다. 심화된 지식을 요구하지는 않으며 재료역학에서 필요한 개념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계산형 문제로 출제되므로 기출문제 중 계산문제를 충분히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실기(작업형)의 경우 시험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업형시험에서 떨어지는 응시생이 많기 때문입니다. 작업형에서는 2D, 3D용 툴을 다루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툴을 이용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안 및 도면을 작성 후 제출해야하며, 실격처리가 되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필요성 및 진로
일반기계기사사 자격증 취득은 기계공학 또는 기계공학관련 전공자는 필수로 취득하여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공조냉동기사와 같이 기계분야 취업에 활용처가 많기 때문에 자격증의 필요성은 높은 편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진로의 경우 주로 기계제조업체의 설계 및 제조부서, 기술관리 및 용역부서, 부품설계 및 공정설계 분야 등에 진출하게됩니다. 그리고 법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안전관리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으므로 자격증의 활영처가 무척 다양합니다. 향후 기계산업분야의 경우 기술인력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반기계공학분야 뿐만아니라 첨단산업에서 요구하는 기계설비도 계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환경, 에너지, 첨단정밀산업,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기계기술의 활용처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후 해당 분야로의 진출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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