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항로표지기능사 출제 기준 취업 연봉 합격률 등

by 땅콩집사님 2024. 1. 29.

항로표지기능사 자격증은 선박의 운행을 돕는 중요한 자격증입니다. 항로표지에 관한 지식과 전문 기술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된 자격증 제도이며,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항로표지 시설물에 대한 이해와 관리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 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등대지기 등과 같은 항로표지 시설의 조작, 운전, 보수,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항로표지기능사 수행직무는 무엇인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현장에서 항로표지 시설의 조작과 운전, 보수,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해양 분야의 공무원, 등대지기 등의 관리자로도 취업이 가능하며 선박 교통 관제사, 운항 관리사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수행 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로표지 시설물 설치 및 보수 : 항로표지 시설물 설치와 보수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시설물을 설치하고 보수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해양 지도 및 항로표지 설치 계획을 기반으로 주어진 위치에 적절한 항로표지 시설물을 설치하고 정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항로표지 시설물 유지 보수 : 설치된 시설물의 성능 류지를 위해 정기적인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하며 시설물의 손상, 파손, 부식 등을 예방하고 정기적인 점검 및 보수를 통해 시설물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3. 시설물 관리 : 시설물의 관리를 통하여 안전하게 항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시설물의 위치, 상태, 성능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기록하여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4. 항로 안전 관리 : 항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관련 규정과 표준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한 항로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등대와 같은 시설물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안전을 돕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수행 직무 이외에도 GIS 전문가, 항공 교통 관제사, 선박 교통 관제사 등의 전문가로 진출이 가능하며 해양 측량 기술자로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해상의 교통 관제서에 취업하게 되면 관제사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고 바다에서 항해하는 선박들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바다 위에서 항로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항로표지기능사는 해상 상황 정보를 제공하여 해상에서 사고 없이 항만이 운영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GIS 분야로 취업하게 된다면 해양 분야 뿐만 아니라 강, 산, 건물, 도로 등 표지와 GIS 기술이 필요한 다양한 곳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2.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분야와 평균 연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취업 분야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항로 표지 시설물 설치 및 유지 보수 기업 : 시설물의 설치 및 보수와 관련된 기업에서 취업이 가능하며 설치, 유지 보수, 관리 등의 관리자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2. 항로 관리 기관 : 항로, 항해, 해양 등의 분야의 공무원 또는 공공 기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등대, GIS시설 등에서 시설물을 관리하고 항로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때 취업이 가능한 공공기관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해양환경관리기관 등이 있습니다.
  3. 조선소 및 해양 엔지니어링 기업 : 선박을 제작하는 엔지니어링 기업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항로표지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후 GIS 분야로 진출하여 전문 경력을 쌓게 된다면 엔지니어링 기업에 취업 후 항로 정보를 통해 항로를 구축하는 등 GIS 시스템 관련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평균 연봉의 경우 어떤 분야에서 근무 하는지에 따라 근무 환경 및 연봉은 상이합니다. 유인 등대에 취업을 하게 되면 근무 환경은 2교대 또는 3교대로 이루어지며 등대지기의 경우 공무원이기 때문에 평균 연봉은 2,000만원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공무원이 아닌 항로표지기술원 등의 기관에 취업하게 된다면 초임 연봉은 3,700만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으며, 경력을 쌓고 승진하게 된다면 5,500만원 정도의 연봉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등 나라에서 운영하는 항로 표지 시설의 경우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지만 민간 업체에서 운영하는 시설들은 연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시험 과목 및 구성

시험의 시행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시험을 응시하는 인원들의 관련학과는 항로, 항해, 해양 분야 등의 학과 학생들이 많은 편이며,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과목, 응시 수수료, 합격 기준 등의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험 과목
    1. 필기 : 항로표지 전원 관리,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2. 실기 : 항로표지 실무와 관련된 평가
  2. 문제 형식
    1. 필기 :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4지 택일형 60문항이 출제됩니다. 시험 시간은 60분이 주어집니다.
    2. 실기 : 작업형으로 진행되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응시 수수료
    1. 필기 : 14,500원
    2. 실기 : 37,100원

4. 필기 및 실기 시험 출제 내용

필기 및 실기 시험 모두 이전에 시행되었던 시험들이 문제 은행식으로 재출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기 시험은 과년도 기출 문제에서 주로 출제되며 출제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로표지의 구성(광파표지, 음파표지, 전파표지, 전원 시설 등)에 대한 이해와 해당 규격에 맞도록 시설을 구성 및 설치 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2. 항로표지의 전원을 연결하기 위한 축전지, 태양전지, 전압조절기 등에 대한 지식과 그것을 다룰 수 있는지 평가하게됩니다.
  3. 항로표지의 등질, 주파수, 전압 등 규격에 맞는지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4. 츨정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항로 표지 시설을 점검하고 유지보수 하는 등 고장 수리가 가능한지 평가합니다.
  5. 작업을 수행할 때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필요한 안전 장비의 종류(안전복, 안전모, 안전 장갑 등)를 숙지하고 안전 수칙에 대한 이해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도 필기 시험에서는 항로표지에 대한 기본 이론, 해양 지도의 해독 및 해석, 항로 안전 관리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들이 포함됩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진행되며 출제 내용은 항로표지 시설(등명기 시스템)의 설치 및 동작, 축전지의 점검 및 검사, 항로 표지 설치 위치 표시로 총 3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등명기 시스템 설치 및 동작 : 항로표지 시설(시스템)을 분해 정리하는 방법을 다루는 시험으로 문제에서 제시된 등질을 기록하고, 이에 맞게 등명기를 조정하고 조립하는 내용이 출제됩니다. 등질의 기본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기초 지식을 충분히 가진 분이라면 수월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등질을 항로 표지 전원 시스템에 연결하고 원활하게 작동하는 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2. 축전지 점검 및 측정 : 문제에서 요구하는 전압으로 축전지의 전선을 연결하고 멀티 테스터로 전압을 측정하는 평가입니다. 멀티 테스터로 태양전지의 전류와 전압도 측정하게 되며 전압은 병렬로 확인하고, 전류는 직렬로 확인하는 등 기초 이론을 평가하게됩니다.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 전 보호 장구 착용부터 축전지 조작, 보호 장구를 탈의하는 것까지 시험에 포함됩니다.
  3. 항로표지 설치 위치 표시 : 제시된 문제를 통하여 해도에서 위도, 경도를 파악하여 위치 값을 지도에 표시하는 내용이 출제됩니다.

5. 시험 일정

2023년 항로표지기능사 시험은 정기기능사 3회에 시행되며 필기 시험은 6월 24일부터 6월 29일까지, 실기 시험은 8월 12일부터 8월 31일까지 시행됩니다. 자세한 시험 일정은 큐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시험의 합격률 및 난이도

항로표지 자격증이 제정된 이후부터 2022년까지의 합격률을 살펴 보면 필기 시험은 67.3%, 실기 시험은 86.4%의 평균 합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 기술 자격증의 합격률과 비교하면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별도의 응시 자격 제한이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응시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정도의 쉬운 난이도입니다. 필기 시험은 문제 은행식으로 과년도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수월하게 합격하실 수 있는 수준이며, 실기 시험의 경우 인터넷에 나와있는 실기 문제를 통하여 준비할 수 있으며 반복 실습을 한다면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응시인원이 적은 시험에 속하여 시중에 관련 교재가 없어서 독학을 준비하실 때 힘들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해양수산부에서 항로표지 전문 교육 센터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해당 교육을 통하여 필기 및 실기 시험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 문제의 경우 한국항로표지기술원 홈페이지의 교육 교재를 통하여 구할 수 있으며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시험 준비하신다면 독학으로 충분히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7. 자격증의 쓸모 및 전망은 어떨까

솔직히 말씀드리면 항로표지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가장 많이 취업했던 등대지기의 경우 무인 시스템으로 대체되고 있어 해당 분야로의 취업은 어렵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쓸모는 기존 보다 적어졌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최근에는 GIS 분야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항로 표지와 관련된 자격증의 쓸모는 유효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사 자격증은 관련 기술의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으로 상위 자격증인 항로표지 산업기사, 항로표지 기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여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더욱 좋아 보입니다. GIS 분야, 무인 등대 관리, 교통 관제사 등의 경우 전문 기술인력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의 전망은 밝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항로표지기능사 자격증에 더해 무선통신설비, 전자 등의 시설의 유지보수와 관련된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전망은 더욱 밝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