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수질환경기사 2023년 시험 정보 수행 직무 진로 및 전망

by 땅콩집사님 2024. 1. 26.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질환경기사의 2023년도 시험 정보, 수행 직무, 진로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수질 관련 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해당 기사 자격증은 환경공학 또는 화학공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환경관련 업체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수질오염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하여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 제도로 수질 환경을 관리 하기 위하여 해당 자격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수질관련 자격증인 해당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대기 분야에 진출하는 사람들은 대기환경기사도 같이 취득하여 환경업무에 있어서 전문성을 높이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1. 수질환경기사란?

해당 기사 자격증은 단어 그대로 수질(물)환경과 관련하여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자격입니다. 물은 신체의 대부분을 이루며,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인간은 생존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물과 관련한 환경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하고 보전하여 안전한 식수 공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전문인력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2. 시험 정보

해당 기사 시험 일정은 다른 국가기술자격시험과 같이 1년에 3번의 정기 시험이 있으며,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필기의 난이도가 실기보다 어려우며 실기시험의 과목이 필기와 중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기공부에 시간과 노력을 많이 기울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20년 이전의 작업형 보다 필답형이 난이도가 올라간 편이지만, 충분히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기술자격증의 기사시험과 같이 응시요건이 있으며 시험은 필기(객관식), 실기(필답형)으로 시행됩니다.

  • 응시 요건 : 관련학과 전공자
    • 관련 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환경공학, 환경시스템공학, 환경공업 화학 관련 학과
  • 시험 과목
    1. 필기 : 1. 수질오염개론, 2. 상하수도계획, 3. 수질오염방지기술, 4. 수질오염 공정시험 기준, 5. 수질환경 관계 법규
    2. 실기 : 수질오염방지 실무
  • 검정 방법
    1.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2. 실기 : 필답형(3시간)
  • 합격 기준
    1.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2.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응시료
    1. 필기 : 19,400원
    2. 실기 : 22,600원

해당 자격증 실기 시험의 경우 필답형으로 진행되며 과거에는 작업형으로 수질오염 물질 항목 분석을 직접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실기의 난이도는 많이 쉬워졌습니다. 실기시험 공부방법은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기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수질오염방지 실무에 대해 주관식으로 3시간 동안 치르게 됩니다. 실무 내용은 수질오염개론, 수질오염방지기술, 상하수도 계획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18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 유형은 계산형 60%, 서술형 40%로 출제됩니다. 기출 문제를 풀며 계산형 문제 위주로 암기를 하신 다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2021년 필답형 합격률
    1. 1회차 : 12.5%
    2. 2회차 : 51.71%

3. 수질환경기사 자격증 취득 후 수행 직무

해당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 시 주로 수행하는 업무는 환경기술인으로써의 업무, 수질분야 분석 및 연구, 오염방지 시설 설계 및 운영 등이 있습니다. 환경기술인이란 물환경보전법 제46조에 의거하여 사업장에 선임되어야 하는 기술인력을 뜻하며, 수질분야 환경기술인의 경우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물환경보전법 또는 같은 법령을 위반하지 않도록 지도 및 감독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수질분야 측정 대행업체에서는 주로 수질오염공정시험, 먹는물공정시험법에 따라 시료를 분석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환경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에 채용시에는 환경과 관련한 정책 및 제도를 개선, 관리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4. 진로 및 전망

환경공학을 전공한 사람들 중 대부분이 수질환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자격증의 활용처로는 환경직 공무원, 환경관리공단, 한국수자원공사, 측정분석 대행 업체, 폐수 처리업체 등이 있습니다. 수질환경보존법에 따라 사업자는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정상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환경관리인을 선임하여야 하며 해당 기사 자격증을 보유하면 환경관리인으로 선임될 수 있기에 취업에 유리한 편입니다. 수질 관련 자격증 취득 자의 경우 평균 연봉은 2,800만원 ~ 5,200만원 수준이며, 초봉은 평균적으로 3,000만원입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때문에 해당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국가 기반 산업인 환경 관련 공기업, 한국수자원공사, 각 지자체의 환경공단, 환경산업기술원 등의 공공기관에 수요가 있습니다. 공무원의 경우 환경연구사, 환경직 공무원 등의 채용시에 가산점이 있으므로 공무원을 준비 중이라면 취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